미국, 러시아 극우 단체를 국제 테러 조직 지정, 백인 우월주의에 첫 적용



러시아 백인 우월주의 극우 단체 '러시아 제국 운동 (RIM)'의 멤버들. 상트 페테르부르크의 훈련 캠프에서 (2015 년 2 월 28 일 촬영).ⓒOLGA MALTSEVA / AFP / AFPBBNews



미국 국무부는 6일 러시아 백인우월주의 극우단체 러시아 제국운동(Russian Imperial Movement,RIM)을 국제테러조직으로 지정했다. 통상 미 당국이 국제테러조직으로 지정하는 것은 이슬람 과격단체로 백인우월주의 단체에 적용하는 것은 처음이다.


국무부는 RIM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St. Petersburg)에 2곳의 민병훈련 캠프를 운영해 유럽과 미국 각지에서 신 나치주의를 끌어들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국무부 대테러 부문의 네이선 세일즈(Nathan Sales) 조정관은 "미국이 백인우월주의 단체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하는 것은 처음이며 이 단체의 위협이 얼마나 심각한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특정 국제 테러리스트(Specially Designated Global Terrorist, SDGT)로 이번에 지정된 이들은 RIM 및 이 단체의 간부 3명으로 미국 입국이 금지되고 미국 내에 소유한 자산도 모두 동결된다.


세일즈씨에 의하면, 텍사스주 엘파소(El Paso)에서의 히스패닉계 주민에 대한 습격이나, 뉴질랜드크라이스트처치(Christchurch)에서의 이슬람교도에 대한 습격등을 당해 국무부는 세계에서 대두하는 백인 우월주의 단체에 의한 폭력에 강하게 경계하고 있다고 한다.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미국 대통령은 지금까지 백인우월주의자에게 무비판하거나 심지어 비백인의 이민을 범죄자 취급하는 말을 하는 등 여러모로 비판을 받고 있다.


ⓒAFPBBNews